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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

12. 사랑의 네 가지 방식

by 샛별73 2025. 1. 2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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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동심리학자들은 사랑의 개념에 네 가지 단계가 있다고 말한다.

 

첫 단계 : 나는 사랑받고 싶다.

  • 이는 아이의 단계다.
  • 아기에게는 뽀뽀해 주고 어루만져 주는 것이 필요하다. 아이는 선물을 받고 싶어 한다. 아이는 주위 사람들에게 "내가 사랑스러운가요?" 라고 물의면서 사랑의 증거를 원한다.
  • 처음엔 주위 사람들 모두에게, 나중에는 자기가 본받고 싶은 "특별한 타인"에게 사랑을 확인하려고 한다.

 

둘째 단계 : 나는 사랑할 수 있다.

  • 이는 어른의 단계다.
  • 사람들은 어느 순간 자기가 남을 생각하며 감동할 수 있고 자신의 감정을 외부에 투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. 자신의 애정을 특별한 존재에게 집중할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된다. 그 느낌은 사랑받는 것보다 한결 흐뭇하다.
  • 사랑을 하면 할수록 그것에 엄청난 힘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. 그 기분에 취하면 마치 마약에 중독된 것처럼 사랑하지 않고는 살 수 없게 된다.

 

셋째 단계 : 나는 나를 사랑한다.

  • 자신의 애정을 남에게 투시하고 나면 그것을 자기 자신에게 쏟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.
  • 이 단계의 사랑의 앞의 두 단계와 비교할 때 한 가지 장점이 있다. 사랑을 받기 위해서든 주기 위해서든 남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되고, 따라서 사랑을 주거나 받는 존재에게 실망하거나 배신당할 염려도 없다는 점이다.
  • 우리는 누구의 도움도 요구하지 않고 우리의 필요에 따라서 정확하게 사랑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.

 

넷째 단계 : 보편적인 사랑.

  • 이는 무제한의 사랑이다. 애정을 받고 남에게 투사하고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나면, 사랑을 자기 주위의 사방팔방으로 전파하기도 하고 사방팔방에서 받아들이기도 한다.
  • 이 보편적인 사랑을 부르는 이름은 생명, 자연, 대지, 우주, 기, 신 등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. 이 개념을 자각하게 되면 정신 지평이 넓어진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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